단타놀이

ADX란?

 

 

ADX(Average Directional Movement Index : 평균 방향 운동지수)는 DI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추세지표로 일반적으로 DMI를 차트상으로 표시할 때 세 개의 선을 이용하여 기술적 분석지표로 사용합니다.

 

ADX의 범위는 0에서 100 사이에 위치하며 일반적으로 20 미만의 ADX값은 추세의 약세를 나타냅니다. 40 이상의 ADX값은 추세의 강세를 나타내며, 매우 강한 추세 경향은 50 이상의 값으로 표시됩니다.

 

 

ADX추세지표

 

 

ADX값은 추세의 기울기에 비례하여, ADX선의 기울기는 가격 변동의 가속도에 비례합니다.

즉, ADX선의 기울기는 추세가 일정한 기울기를 가질 경우 ADX값이 평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TIP
 
 

+DI -DI선 : 상승 추세나 하락 추세와 같은 추세의 방향을 파악하는 데 사용.
ADX선 : 추세의 강도를 파악하는 데 사용.

 

 

 

의미

 

 

ADX는 그 값이 클수록 강한 추세를 가진 시장을 나타내며, 작을수록 시장의 추세가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DX는 그 자체만으로는 시장이 상승 추세인지 하락 추세인지 추세의 방향(direction)을 구분할 수는 없으며, 지 추세의 강도(Strength)만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ADX는 DMI 지표와 함께 사용됩니다.

 

 

 

 

 

 

계산방법

 

 

ADX는 +DI와 -DI의 거리를 측정하여 평활한 것입니다.

 

ADX는 두 단계로 계산하는데,

 

먼저 항상 (+)값을 갖는 DX(Directional Movement Index)를 계산하고 이 DX를 평활화한 ADX를 계산합니다.

ADX의 평활 파라미터 n은 보통 14일을 사용합니다. 와일더(Wilder)는 14일을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습니다.

 

 

ADX계산방법

 

 

 

특징

 

 

ADX는 두 개의 방향선(+DI, -DI) 간 스프레드가 증가할 때 상승합니다.

 

 

TIP
 
 

ADX ↑ = 현재의 시장지배세력 강화 = 현재의 주가 추세 지속

 

 

따라서, 현재의 추세를 따르는 매매 즉 위쪽에 위치한 방향선의 방향에 따르는 매매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ADX는 두 개의 방향선(+DI, -DI) 간 스프레드가 감소할 때 하락합니다.

 

 

TIP
 
 

ADX ↓ = 기존의 시장지배세력 약화 = 피지배 세력의 힘 강화 = 기존의 주가 추세 약화

 

 

따라서, 시장이 혼란스러운 상황이므로 현재 추세를 따르는 매매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ADX가 하락한다는 것은 주가 방향성 또는 추세 강도가 약해지고 있는 것입니다.

 

 

 

ADX의 하락이 더 진행되어 ADX가 두 개의 방향선(+DI, -DI) 아래로 하락했을 때에는 보통 주가는 횡보합니다. 이때는 추세지표에 의한 추세를 따르는 매매보다 오실레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TIP
 
 

ADX가 두 개의 방향선 아래로 하락했을 경우, 투자자는 앞으로 있을 수 있는 주가 변화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ADX의 투자 전략

 

 

 

비트코인_일봉차트
비트코인 일봉 차트

 

 

 

위 차트는 비트맥스 선물거래소 비트코인의 일봉 차트입니다.

2018년 9월말부터 11월 초까지 약 두 달간의 장기 침체로 오랜 기간 ADX선이 +DI, -DI 두 개의 방향선 아래에 위치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ADX선이 바닥에서 상승하면서 교차중인 +DI선과 -DI선을 차례로 뚫고 올라가는데, 해당 시점에는 주황색인 -DI선이 파란색인 +DI선의 위에 위치한 상태로 매도신호를 나타내면 ADX선의 급격한 변화와 함께 급격한 비트코인 가격 하락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DX선의 급격한 하락 상승 이후 차츰  두 DI선 아래 근처까지 하락하면서 다시 한번 침체기에 빠지는 비트코인을 볼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ADX가 바닥에서 상승할 때,

 

+DI가 고점에 있으면 매수신호

-DI가 고점에 있으면 매도신호

 

 

TIP
 
 

ADX가 +DI와 -DI 아래로 하락한 다음 ADX가 다시 상승하기 시작하면 주가는 소강상태에서 벗어나 새로운 추세의 출현을 앞두고 있다.

 

 

 

ADX가 +DI와 -DI 아래에서 머무르는 기간이 길면 길수록  다음에 있을 주가 변화가 크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TIP
 
 

ADX가 두 개의 방향선 아래에서 상승할 때가 매수 타이밍이다.
보통 ADX가 상승하기 시작해서 30 이상이 되면 주가는 추세를 형성한 것으로 본다.

 

 

 

 

삼성전자_일봉차트
삼성전자 일봉 차트

 

 

 

위 차트는 키움증권 삼성전자 일봉차트입니다. 

2018년 12월부터 3월까지 주가의 변동상황을 볼 수 있는데, ADX선이 +DI와 -DI 두 방향선 위에서 위치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두 방향선 간 스프레드가 증가할 때 ADX선이 상승하고 있으며, 중간에 +DI선이 -DI선을 위로 돌파(골든크로스)하며 추세전환을 하는 상황이지만 ADX선은 하락과 상승을 반복하며 두 개의 방향선 위로 계속 위치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또한 ADX선이 +DI선과 같이 치고 올라간다면 힘의 응축성이 더욱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ADX가 +DI와 -DI 위로 상승한 경우에는 시장이 지나치게 과열 또는 침체된 상황입니다. 다음에 ADX가 두 개의 곡선 위로부터 하락하기 시작하면 현 추세가 흔들리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추세 전환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ADX의 하향 전환은 약세 신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TIP
 
 

+DI와 ADX가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할 때 = 주가 상승 추세가 강화되는 매수신호
-DI와 ADX가 +DI보다 위에 위치하고 ADX가 상승할 때 = 주가 하락 추세가 강화되는 매도신호

 

 

 

 

ADX지표의 문제점

 

 

ADX는 시장 추세의 전환에 후행하는 시차의 문재를 지니고 있습니다. ADX에는 +DI값과 -DI값이 같이 사용되기 때문에 하락 시 +DI의 반영이 -DI로 희석된다는 점과 ADX가 DX의 평활 값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동평균 대상기간의 영향을 받는다는 점입니다.

 

 

▶ ADX는 일간 차트를 이용하여 10~30일 이동평균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하루 중 거래와 같은 단기 매매에 활용할 때에는 그 추세를 적절하게 나타내지 못할 경우가 있습니다. 즉, 전일의 종가와 금일의 시가와의 갭이 발생하면 ADX는 단기 시장 추세를 적절히 나타내지 못할 수 도 있습니다. 따라서 단기 매매를 할 경우에는 시장 추세(일간 ADX)와 같은 방향으로만 단기 매매를 수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서적 : 『차트의 기술』

 

 

 

 

 

이상 ADX 추세지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시장은 자본이 큰 지배세력들에 의해 움직이며, 이들이 만들어내는 추세는 일반 개인 투자자들이 감히 대항할 수 없는 주가의 흐름입니다. 개인은 주가를 움직이는 세력들의 심리를 호기심을 가지고 항상 생각해야 합니다.

바닥을 알 수 없는 개인 투자자들은 시장에 새로운 추세가 나올때까지 인내심을 가져야 합니다.

이러한 추세는 여러 지표들을 분석함으로써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데, 그중에 ADX는 DMI와 함께 추세매매에 이용되는 대표적인 지표입니다.

 

 

 

 

 

방문해주신 분들께 알찬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