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량이란 일정 거래 기간에 체결된 선물 매수계약수 또는 매도계약수를 말합니다. 매수계약수와 매도계약수의 합이 아니라는 것에 주의해야 합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선물에서도 매수자의 반대편에 매도자가 항상 존재하므로 매수계약수는 곧바로 매도계약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양자 중 어느 한쪽의 계약수를 총거래량으로 나타냅니다.
미결제약정이란 투자자가 선물계약을 신규 매수 또는 신규 매도하고 나서 반대매매(신규 매수에 대해서는 전매도 또는 신규 매도에 대해서는 환매수)를 하지 않고 보유 중인 선물계약을 말합니다.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약정된 선물계약 중에서 결제(청산)되지 않고 남아 있는 선물계약(미청산 계약)을 말합니다. 미결제약정은 오픈 포지션이라고 부르는데 이는 포지션을 취하고 나서 정리하지 않은 상태에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규 매수나 신규 매도는 기존의 미결제약정을 정리하지 않고 새로운 미결제약정을 가지게 되는 것이므로 미결제약정이 증가하게 되나, 환매수나 전매도를 하게 되면 기존의 미결제약정을 정리하는 것이므로 미결제약정이 줄어들게 됩니다.
미결제약정수는 거래량과 마찬가지로 미청산된 선물 매수계약과 매도계약 양자의 합이 아닌 매수 또는 매도 어느 한쪽의 미청산 계약수로 나타냅니다.
미결제약정이 증가하는 경우
: 신규 매수와 신규 매도가 만나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질 때
미결제약정의 변화가 없는 경우
: 신규매수와 전매도가 만나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질 때 또는 신규 매도와 환매수가 만나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질 때
미결제약정이 감소하는 경우
: 환매수와 전매도가 만나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질 때
선물거래에서 매매체결이 이루어짐에 따라 거래량은 증가하지만 매매체결이 어떻게 이루어졌느냐에 따라 시장 전체의 미결제약정수는 증가하거나 감소 또는 변동이 없습니다. 선물거래를 하는 데 있어서 선물시장 전체의 미결제약정 변화는 거래량과 관련하여 시장의 추세와 추세의 강도를 파악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주가 상승할 때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이 동시에 증가하면 주가의 상승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주가 상승할 때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이 동시에 감소하면 주가의 하락반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이 동시에 증가하면 주가의 하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주가가 하락할 때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이 동시에 감소하면 주가의 상승반전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일중 미결제약정의 변화(전일 대비)와 일별 미결제약정의 변화 추이를 살펴봄으로써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주가등락에 따른 거래량과 미결제약정의 변화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방문해주신 분들께 알찬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