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놀이

요즘 국내 증시에서 '수소 테마' 열기가 뜨겁게 달아올랐는데요.

세계 각국에서 친환경 정책을 앞세우고 있는 것이 현실.

대한민국 정부도 이에 발맞추어 그린 뉴딜 정책으로 수소자동차를 한참 홍보하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을 앞두고

현대자동차의 첫 수소차 시판 모델인 넥쏘를 직접 시승하기도 했는데요.

 

 

수소차_관련주_모음

 

 

여기서 잠깐!

수소자동차란?

 

 

 

동력의 연료로서 수소를 사용하는 차량을 말합니다.

수소와 산소가 결합할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해 이를 동력으로 삼습니다.

수소 자동차는 수소 차량에 속하며,

수소 차량의 경우 자동차 및 기타 운송차량 외에도

수소 연료 우주발사체를 포함합니다.

 

 

 

그러면 전기자동차는 뭐냐??

수소자동차랑 뭐가 다르냐??

 

 

 

간단히 말씀드리면,

전기자동차는 전기 자체를 충전하고,

수소자동차는 전기를 만들기 위한 수소를 충전한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즉, 수소차의 동력원은 전기라고 말할 수 있죠.

 

한마디로, 수소차를 수소전기차라고 불러도 무방합니다.

 

 

수소차넥쏘
청와대 업무용 수소차인 넥쏘   사진출처 : 뉴시스

 

 

 

주변 시설과의 안전거리 확보나

토지 임대 제한 등의 규제로

수소충전소는 도심 설치가 오랜 기간 불가능했었는데요,

2019년도에 문재인 정부에서는 임기 내 2022년까지 전국 310곳에

수소차 충전소를 만들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부에서는 수소 경제의 기반이 되는 '수소차 충전소 설치' 문제를

규제 샌드박스 1호로 지정해 해결하기로 정책방향을 정했었지요.

 

 

 

수소차구조

 

 

수소차 한 대를 만들기 위해서는 위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여러 기업들이 보유한 특화된 기술과 시스템들이 필요한데요.

주식투자자라면 관련 기업들의 주가를 알아둘 필요가 있겠네요.

 

 

일진다이아   현대차   현대모비스

 

뉴인텍   뉴로스   두산퓨얼셀

 

에스퓨얼셀   한온시스템   우리산업

 

세종공업  유니크   이엠코리아

 

풍국주정   성창오토텍   삼화전자

 

 

지금부터

수소자동차 산업과 관련된 주식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일진다이아 [081000]

 

정식 기업 이름은 일진다이아몬드로 공업용 합성 다이아몬드를 제조 및 판매하는 국내 유일의 코스피 상장 기업입니다. 주식시장에는 '일진다이아' 이름으로 상장되어 있습니다. 정밀 신소재 개발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해 세계 3대 공업용 다이아몬드 메이커로서의 위상을 지니며, 30년 이상 축적해 온 극한 기술을 바탕으로 기술과 제품의 고급화 및 다각화 전략을 통해 첨단소재 분야의 Global Leading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일진다이아몬드는 일진복합소재의 지분 82.8%를 보유한 모회사입니다. 일진복합소재는 국내 유일의 수소 전기 차량용 연료탱크(type 4) 양산 기업으로서 정부의 로드맵에 적극 부응해 선제적 투자를 해왔습니다.

최근에는 현대자동차의 양산형 수소 전기버스에 수소 저장 시스템(모듈) 및 연료탱크를 공급하는 업체로 선정되었습니다.

 

최대주주는 일진홀딩스  외(55.22%), 주요 주주는 국민연금공단(5.29%)  -´20.5.20 기준-

 

수소차관련주_일진다이아
일진다이아 (2020.07.31 종가기준)

 

 

 

 

현대차 [005380]

 

현대자동차는 대한민국을 넘어 굴지의 글로벌 기업으로서 굳이 긴 설명이 필요 없는 완성차 기업입니다. 현대자동차의 수소 전기차 넥쏘가 유럽의 권위 있는 자동차 전문지에서 실시한 주행평가에서 '매우 뛰어난 차'로 호평받으며, 글로벌 수소 전기차 시장에서 다시 한번 수소차 리더십을 입증한 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넥쏘는 지난해 4,987대를 판매하며 전 세계 수소 전기차 판매시장에서 1위를 기록한 바 있으며, 현대자동차는 높은 상품 경쟁력의 넥쏘를 앞세워 지난달 수소 전기차 누적 판매 1만 대를 돌파하는 등 (국내 7,740대, 해외 2,404대 등 총 1만 144대) 수소차 시장에서 선전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현대차
현대차 (2020.07.31 종가기준)

 

 

 

 

현대모비스 [012330]

 

현대모비스는 대한민국의 자동차 부품 기업으로, 현대자동차 그룹 계열사입니다. 전자·IT분야와 연계해 구동모터, 배터리 시스템을 공급함으로써 친환경 기술력을 입증한 현대모비스는 친환경·지능형 시장에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품 모듈화'의 대표주자로서 21세기 자동차 산업을 선도하며, 앞선 모듈화 기술을 통해 3대 핵심모듈(새시, 칵핏, 프런트엔드 모듈)을 직서열 공급하고 있습니다. 설계, 시험 등 연구개발 초기 단계부터 완성차와 협력하여 자동차 특성에 맞춘 첨단 모듈을 개발,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2020.07.31 종가기준)

 

 

 

뉴인텍 [012340]

 

반세기 동안 필름 콘덴서만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뉴인텍은 인간이 살아가는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생활가전용 콘덴서에서부터 이제는 현실화되고 있는 미래 산업인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자동차용 콘덴서를 생산, 판매하면서 다양한 영역으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글로벌 산업용 콘덴서 전문기업의 위상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뉴인텍은 지난 2011년부터 현대·기아차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장착하는 커패시터 공급 계약을 성사시키고 국내 1호 전기차인 '레이 EV'에 쓰이는 콘덴서를 전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차에 탑재되는 인터버용 콘덴서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뉴인텍
뉴인텍 (2020.07.31 종가기준)

 

 

 

 

뉴로스 [126870]

 

항공 터보 엔진 기술 분야의 정부지원 연구개발 프로젝트들을 수행하면서 충분한 개발 인프라 구축과 기술 노하우를 축적, 2004년 뉴로스의 주력제품인 터보블로워 NX 시리즈를 개발 완료하였습니다. 국내 유일 수소차용 공기압축기 제조사로 현대차에 수소 전기차 전용 공기압축기 독점 공급 중입니다.

 

수소차관련주_뉴로스
뉴로스 (2020.07.31 종가기준)

 

 

 

 

두산퓨얼셀 [336260]

 

두산퓨얼셀는 2019년 10월 두산 퓨얼셀 BG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된 회사로 수십 년 간 검증된 안정적인 미국의 UTC사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을 선도하는 회사입니다.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을 이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수소 발전 기술입니다.

 

저온 인산형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주요 부품인 개질기(LNG → 수소로 전환)를 활용해 향후 수소충전소 사업으로 확장이 기대됩니다. 정부의 신재생 에너지 보급 정책에 발맞추어 친환경 고효율의 발전용 연로전지의 개발 및 보급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 (2020.07.31 종가기준)

 

 

 

에스퓨얼셀 [288620]

 

신재생에너지 불모 시기인 2001년, 한국 최초로 설립된 태양광 전문기업 에스에너지를 기반으로 2014년 수소 연료전지 전문 기업인 에스퓨얼셀과 발전소 유지 보수 전문 기업 에스파워를 설립하였고, 2019년에는 발전소 공사 전문 에스이엔씨㈜를 신설하며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신재생에너지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고 있습니다.

 

에스에너지 그룹이 추구하는 궁극적 목표는 태양에너지를 원천으로 수소를 생산하고, 수소 연료전지로 전기에너지를 생산하여 청정한 환경을 조성하고, 누구나 공짜로 에너지를 마음껏 쓸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라고 합니다. 연료전지는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원으로 그린 뉴딜 비전의 핵심 중에 하나입니다. 가정·건물용 연료전지 핵심 기술을 독자 개발하였고, 국내 연료전지 업계 최초로 상장되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 (2020.07.31 종가기준)

 

 

 

 

한온시스템 [018880]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공조시스템 단일 품목을 제조하는 코스피 상장 기업입니다. 공조시스템이란 다른 말로 공기조절장치이며(전문용어, 공기정화장치) 이를 통해 차량의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 주는 공기조절 시스템을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공조부품 제조 기업으로는 대한민국에서 52%의 시장점유율로 1위이며, 세계 시장 점유율은 2위를 점하는 회사입니다.

 

세계적으로 연비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인데, 이에 따라 열관리 시스템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트렌드의 최대 수혜주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수소차뿐 아니라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친환경차 배터리의 효율을 높이는 열관리 시스템을 현대차를 비롯한 글로벌 완성차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2020.07.31 종가기준)

 

 

 

 

우리산업 [215360]

 

1989년 4월 창립 이후, 자동차 부품인 Fuel Sender 생산을 시작으로 차량용 공조기 부품과 차량용 전장부품 분야에 진출하여 글로벌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산업은 전기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에 적용할 수 있는 핵심 부품을 개발하여 현대차의 수소차에 PTC 히터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우리산업
우리산업 (2020.07.31 종가기준)

 

 

 

세종공업 [033530]

 

세종공업㈜는 창립 이래 현재까지 국내 배기 시스템 시장점유율 1위라는 타이틀을 지켜나가며 승용차는 물론 상용차를 위한 배기 시스템을 개발·양산하고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상용화에 대비하여 핵심부품 기술력을 확보하고, 기존의 배기 시스템 기술에 전장 기술을 접목한 융복합 기술은 물론 지능형 스마트카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친환경·고효율 자동차 전장부품 기술을 선점하고 있는 세종공업은 중국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전문 기업인 리 파이어(Re-Fire)와 수소 센서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세종공업
세종공업 (2020.07.31 종가기준)

 

 

 

 

유니크 [011320]

 

1971년에 창사 한 유니크는 일반 시계 제조 기업에서 시작하여, 자동차용 시계, 시가라이터, 센서, 배기가스 저감용 밸브, 자동변속기용 솔레노이드 밸브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핵심부품 제조 기업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또한 자동차 구동·제어·전장 부문의 고효율·친환경 부품을 생산하여 세계 유수의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소연료 전기차 핵심 부품 중 하나인 수소제어 모듈 생산 기업으로서 현대차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유니크
유니크 (2020.07.31 종가기준)

 

 

 

 

이엠코리아 [095190]

 

글로벌 녹색성장 선두기업 이엠코리아는 1987년 설립된 이엠코리아는 정밀 부품 가공분야 최고의 이름을 알리며 2007년 코스닥에 상장하여 제2의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TBM 사업, 에너지·환경사업, 방산·항공사업, 공작기계사업, 발전사업 등 5가지 사업분야에서 성공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있습니다.
2000년부터 수소에너지를 연구 개발하며 국내 수전해 수서 제조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태양광 발전과 수전해 수소제조장치를 연계하여 개발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 업체이나 제주도·전북 부안·대구·광주 등에 수소충전소도 구착하였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2020.07.31 종가기준)

 

 

 

풍국주정 [023900]

 

풍국주정은 1954년 창립한 이래 대한민국 주류산업의 변천과 역사를 같이하며 발전을 거듭해온 주정 제조 전문기업입니다. 에너지 절약형 신증류탑 신설, 생산공정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 자체 폐수 정화처리시설 완비 등으로 명실공히 Clean Factory임을 자랑하고 있고, 온실가스의 획기적인 감축을 위한 정부의 에너지 절약 시책 및 대기환경오염 예방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주정 시장점유율 3위 기업으로, 에스디지(지분율 56.4%)와 선도산업(지분율 50%)을 통해 산업용 가스 및 수소가스 제조하고 있으며, 에스디지는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매출액 대비 39%)해 SK케미칼과 대성, S-Oil 등에 공급하고 국내 수소가스 생산 가능 업체 중 유일하게 상장한 기업입니다.

 

수소차관련주_풍국주정
풍국주정 (2020.07.31 종가기준)

 

 

 

 

성창오토텍 [080470]

 

㈜성창오토텍은 국내 에어필터 업계의 선두주자로서, 차량용 에어필터(Cabin Filter), 자동차용 공기청정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lonizer) 등 자동차용 공조(Climate control) 제품과, 수소·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용 인버터 등 전기·전장 부품을 제조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자동차 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수소차관련주_성창오토텍
성창오토텍 (2020.07.31 종가기준)

 

 

 

 

삼화전자 [011230]

 

㈜삼화전자는 1976년 창업 이래, 국내 최대의 종합 Soft Ferrite Core 전문 Maker로 성장하였습니다. 수소·전기차, 버스, 열차 등에 무선으로 전력을 공급하는 무선 전력 전송용 트랜스(페라이트 코아), 고효율 전원장치 등을 생산합니다.

 

수소차관련주_삼화전자
삼화전자 (2020.07.31 종가기준)

 

 

 


 

 

 

이번 한국판 뉴딜 정책 대국민 보고대회에서도

정부는 다시 한번  계획을 밝혔는데요.

2025년까지 국내 수소차 보급 대수를 20만 대까지

전기차는 113만 대까지 늘리기 위해

정부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라네요.

 

 

수소차관련주_수소차생산계획
사진출처 : 한국경제

 

 

또한, 정의선 현대자동차 부회장이 직접 영상에 출현하여

그린 뉴딜 사업의 하나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를 주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자율주행, 도심형 항공기 등 미래형 이동수단에도 과감한 투자를 약속했는데요.

 

 

친환경 모빌리티 관련 생산시설이 잇따라 울산에 들어서면서

지역 경제계도 이번 정부의 대구모 투자 소식에 고무되는 분위기입니다.

 

 

코로나 19가 정복되고 나면 친환경 이동수단에서

앞으로 더욱더 주목받게 될 수밖에 없는 수소자동차!

주식시장에서도 향후 지속적으로 핫한 테마주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 수소차 관련 주식들 중 핫한 15 종목을 추려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차 관련 종목은

앞으로도 계속 추가될 예정이오니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알찬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