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타놀이

정의

 

 

선물옵션거래에서는 기존 주식시장에서 볼 수 없는 하나의 시스템이 있습니다. 바로 미결제약정이라는 건데요. 미결제약정을 간단히 정의하면 이렇습니다.

 

 

▶ 미결제 약정 (Open Interest)

: 선물옵션 거래에 있어 장 종료 이후에도 반대매매되거나 결제되지 않고 있는 선물 옵션 계약 총수를 의미합니다.

 

 

미결제약정의미

 

 

한마디로, 투자자가 롱 포지션이든 숏 포지션이든 잡았는데 이를 청산하지 않고 포지션을 계속 유지하고 있는 상태를 뜻합니다.

 

 

신규 매수자가 늘면 당연히 미결제약정 계약수가 늘어나는 건 당연하겠지요. 신규 매도자가 늘어도 또한 미결제약정 계약수도 늘어납니다. 롱 포지션이든 숏 포지션이든 신규로 들어오는 계약이 늘수록 미결제약정 계약수는 늘어나는 것이지요.

 

 

여기서 잠깐,

 

신규매수를 '매수'라고 한다면, 이 물량을 청산하기 위해 되파는 것을  '전매도'라고 합니다.

신규매도를 '매도'라고 한다면, 이 물량을 청산하기 위해 사들이는 것을 '환매수'라고 합니다.

 

 

같은 비율로 증가할 때,

 

매수가 증가하고, 매도가 증가하면         =  미결제약정 증가

매수가 증가하고, 전매도가 증가하면      =  미결제약정 불변

환매수가 증가하고, 매도가 증가하면      =  미결제약정 불변

환매수가 증가하고, 전매도가 증가하면   =  미결제약정 감소

 

 

 

 

 

특징

 

 

 

하나.

시장전체적으로 매도미결제약정 수량과 매수미결제약정 수량은 일치하며 시장 전체의 미결제약정 수량은 편도만으로 발표됩니다.

 

 

 

TIP
 

즉, 매도미결제약정 계약수 = 매수미결제약정 계약수 = 총 미결제약정 계약수

 

 

 

둘.

다만, 특정 시장 참가자별 미결제약정 수량은 다르게 형성되기 때문에 특정 시장 참가자들의 방향성 인식 및 포지션 보유 상태를 평가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즉, 미결제약정 비율이 높아질수록 미청산 물량이 그만큼 쌓였다는 뜻이 되고, 이는 곧 투자자들의 물량청산 시간이 임박했다는 의미도 됩니다. 사람들은 주식이든 선물이든 수익을 내기 위하여 투자를 합니다. 포지션만 들고 있다고 해서 수익은 아닌 것이지요. 특히 선물은 정해진 룰에 따른 위험부담도 큰 곳이기에 적절한 타이밍에 들고 있던 포지션의 청산은 필수입니다. 수익 중인 투자자는 이익실현을 할 것이고, 손실 중인 투자자는 손절매를 할 것입니다. 미결제약정 계약수의 변화 과정을 수시로 확인하는 것으로도 시장의 현재 상태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게 되는 거지요.

 

 

 

셋.

특히 美 CFTC(Commodity Trading Commission)를 통해 1주일 후행 발표되는 투기거래자(Non-commercial)들의 미결제약정 추이는 국제금융시장의 통화, 금리, 1차 산품 등 특정 자산에 대한 투기 거래자들의 포지션 평가 자료로 자주 인용됩니다.

 

 

 

미결제약정을 활용한 매매 기법

 

 

 

미결제약정이 10% 변하면 시장을 예의 주시해야 하고, 25%나 변하면 중대한 매매신호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미결제약정의 상승, 하락, 횡보는 그때 가격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느냐에 따라 의미가 달라집니다.

 

 

▶ 가격 상승 중에 미결제약정이 상승하면 상승추세를 확증하므로 안심하고 롱 포지션을 늘려도 됩니다. 또한 매도세력 역시 점점 더 시장으로 유입되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매도자들이 손절매하고 빠져나가기 위해 숏 포지션을 청산하면 상승은 더 탄력을 받습니다.

 

 

▶ 가격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상승하면 저가 매수세가 시장에서 활발히 움직이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저가 매수세가 패배를 선언하고 포지션을 정리하면 가격이 더 하락하므로 숏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가격이 박스권에 머무는데 미결제약정이 상승하면 약세 신호입니다. 헤저는 투기자보다도 매도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가격은 변동이 없는데 미결제약정이 급증하면 눈치 바른 헤저들이 시장에서 매도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가격이 박스권에 있는데 미결제약정이 급락하면 주요 헤저들이 숏 포지션을 청산하고 있다는 뜻이므로 매수신호가 됩니다. 헤저가 숏 포지션을 청산하기 시작한다는 것은 이들이 시장의 가격 상승을 예측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 상승 중에 미결제약정이 하락하면 승자, 패자 양 진영이 '겁을 먹고 손을 털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롱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진영은 차익을 실현하고 숏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진영은 환매수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까지 대다수가 수용해온 추세에 반전이 임박했다는 신호이므로 상승 중에 미결제약정이 하락하면 롱 포지션을 정리하고 숏 포지션으로 진입할 테세를 돌입해야 합니다.

 

 

▶ 가격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하락하면 숏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진영이 환매수하고 롱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진영은 손절매하고 빠져나오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가격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하락하면 환매수하고 매수 포지션으로 진입할 태세에 돌입해야 합니다.

 

 

▶ 상승 중에 미결제약정이 횡보를 보이면 상승추세가 노쇠해 최상의 수익을 볼 기회는 이미 지나갔다는 것을 경고합니다. 롱 포지션을 취한 진영은 손실제한을 좁히고 신규 매수를 피해야 합니다. 가격 하락 중에 미결제약정이 횡보를 거듭하면 하락 추세가 막바지에 이르렀으므로 숏 포지션을 취한 진영은 손실제한을 좁히는 게 최선입니다. 가격이 박스권에 머물 때 미결제약정이 횡보를 보이면 시장은 어떤 신호도 보내지 않습니다.

 

 


 

 

 

 

 

이상 미결제약정의 의미와 이를 활용한 매매 전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알찬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